[C++ 기초] 변수, 리터럴, 상수
안녕하세요 오늘은 예제를 통해 C++의 변수, 리터럴 및 상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변수
프로그래밍에서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저장 영역을 뜻합니다. 저장 영역을 나타내려면 각 변수에 고유한 이름(식별자)을 지정해야 합니다. 예를들면 다음과 같습니다.
int age = 14;
여기서 age는 int 데이터 유형의 변수입니다. 소스코드에서는 age에 정수 값 14를 할당했습니다.
아래와 같이 선언된 변수에 데이터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
int age = 14; // age is 14
age = 17; // age is 17
다음은 변수이름을 생성할때 지킬 규칙을 정리하였습니다.
변수 이름 지정 규칙
1. 변수 이름에는 알파벳, 숫자 및 밑줄 _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2. 변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.
3. 변수 이름은 소문자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. 예를 들어, Name보다는 name이 더 좋습니다.
4. 변수 이름은 키워드가 될 수 없습니다. 예를 들어, "int"는 정수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키워드입니다.
5. 변수 이름은 밑줄로 시작할 수는 있지만 좋은 관행으로 여겨지지 않기에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.
C++ 리터럴 상수
리터럴 상수는 변경되지 않는 상수 값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데이터 이며 상수에는 다른 값을 할당할 수 없습니다.
1. Integers
Integer는 분수 또는 지수 부분이 없는 숫자 리터럴 상수입니다. C++에서는 세 가지 유형의 정수 리터럴 상수가 있습니다.
Decimal: 0, -9, 22 etc
Octal: 021, 077, 033 etc
Hexadecimal: 0x7f, 0x2a, 0x521 etc
2. Floating-point Literals
부동 소수점 리터럴 상수는 분수 형식 또는 지수 형식을 가진 숫자 리터럴 상수 입니다.
-2.0
0.0000234
-0.22E-5
설명: E-5 = 10-5 입니다.
3. Characters
문자 리터럴 상수는 단일 따옴표 안에 단일 문자를 포함하여 작성됩니다. 예를 들어 'a', 'm', 'F', '2', '}' 등이 있습니다.
4. Escape Sequences
코딩을 하다보면, C++ 프로그래밍에서 입력할 수 없거나 특수 문자를 사용해야 합니다.
(newline (enter), tab, question mark)
이러한 문자를 사용하기 위해 이스케이프 시퀀스가 사용됩니다.
Escape SequencesCharacters
\b | Backspace |
\f | Form feed |
\n | Newline |
\r | Return |
\t | Horizontal tab |
\v | Vertical tab |
\\ | Backslash |
\' | Single quotation mark |
\" | Double quotation mark |
\? | Question mark |
\0 | Null Character |
5. String Literals
문자열 리터럴은 큰따옴표로 둘러싸인 일련의 문자를 말합니다.
"good" | string constant |
"" | null string constant |
" " | string constant of six white space |
"x" | string constant having a single character |
"Earth is round\n" | prints string with a newline |
C++ Constants
C++에서는 값을 변경할 수 없는 변수를 만들기 위해 const 키워드를 사용합니다.
const int LIGHT_SPEED = 299792458;
LIGHT_SPEED = 2500 // Error! LIGHT_SPEED is a constant.
위 소스코드에서는 키워드 const를 사용하여 LIGHT_SPEED를 상수로 선언했습니다.
그러므로 두 번째 줄에 LIGHT_SPEED의 값을 변경하고자 소스를 작성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.
#define 전처리기 지시어를 사용하여 상수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. 이 부분은 C++ 매크로 튜토리얼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감사합니다.